Founded in 2005, Korea Institute for Pharmaceutical Policy Affairs, KIPPA, is a non-profit, public foundation, approved by the Korean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The institute is contributed by three relevant parties, the Korean Pharmaceutical Association (KPA), the Korea Pharmaceutical and Bio-Pharma Manufacturers Association (KBPMA), and the Korea Pharmaceutical Distribution Association (KPDA).

KIPPA is a leading research center, which aims to promote public health through the development of policy regarding the rational use of medicines, pharmacy education, pharmacy practice, pharmaceutical industry, and pharmaceutical supply and distribution. In particular, we begin to develop ‘a community pharmacy model as a health promotion center for community members’. We are collecting and analysing big data accordingly to develop pharmacy-based policies, which pursue maximised pharmacy practice for all the Koreans.

In consequence, KIPPA will consistently implement research tailored to the promotion of health in the nation and worldwide. We kindly ask for supports from our fellow pharmacists, public and associations.

If you have any further enquiries about the institute or research in English, please contact us via e-mail (kippa.org@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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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목 [대한약사저널]사례 고찰을 통한 바람직한 약사연수교육의 방향 2
내   용


사례 고찰을 통한 바람직한 약사연수교육의 방향 2

일본, 연수교육 집합·실습·자기연수 등 다양해

2020-03-23 06:00:07                 주혜성 기자 hsjoo@kpanews.co.kr            

            

경제성장과 그에 따른 노인인구의 증가, 만성질환의 유병율 증가는 보건의료서비스의 수요를 질병의 치료에서 질병의 관리로 변화시키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의약품 복용에 있어서도 복용약물 종류의 증가, 복용기간의 장기화 등의 변화를 초래했다. 이는 의약품의 전문가인 약사들에게 의약품의 제공에서 의약품 사용관리(약료)로 그 역할을 확대, 고도화 시킬 것을 요구하고 있다. 역할의 변화는 그에 맞는 전문성이 수반돼야 하며, 따라서 보건의료전문가 연수교육 효율화와 이를 통한 약제서비스의 질 관리는 필수적 사항이 됐다. 
연수교육은 약사법 제15조, 동법 시행령 제35조 및 시행규칙 제5조에 의거해 대한약사회가 보건복지부로부터 위탁받아 실시하고 있으나, 연수교육의 내용, 방법, 평가 등 여러 분야에서 운영 및 감독체계의 부실에 대한 문제점이 제기되고 있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약사연수교육 내용의 전문성을 확보하고, 교육 관리를 효율화해 약제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기할 수 있는 바람직한 방향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미국, 일본 등 주요국의 약사연수교육 및 국내 타 의료인의 보수교육2) 운영현황 및 관리체계를 고찰했다.

<지난호에 이어서>
II. 일본의 약사연수교육
△일본 약사연수교육의 개요
일본은 약사연수교육을 법적으로 의무화하지 않고 있다. 대신 1994년부터 연수인정약사제도를 실시하여 4년 이내에 40학점 이상의 교육을 이수하면(단, 매년 5학점 이상 취득해야 함) 연수인정약사증을 발급해주고 있다. 

이 수료증은 3년마다 갱신할 수 있는데, 갱신시에는 3년 간 30학점 이상의 교육을 받으면 된다. 따라서 처음 연수인정약사가 되기위해서는 4년간 40학점을 이수하고, 갱신을 위해서는 3년마다 30학점을 이수하면 된다.

각 도도부현마다 도도부현 약제사 연수협의회가 있으며, 도도부현의 약제사연수협의회는 일본약제사연수센터(Japan Pharmacists Education Center, JPEC)와 파트너 관계로 협력하고 있다.

△운영 기관 및 구조
일본약제사연수센터(JPEC)는 우수한 자질의 약사를 필요로 하는 사회적 요청에 부응하고, 약사의 평생 교육을 지원하고 추진하는 것을 목적으로 후생성 약무국에 의해 1989년 설립되어 2008년에 공익재단법인으로 전환 및 인증되었다. 

센터에서는 각종 연수 개최, 연수교육 이수 수료증 발급 및 갱신, 학습용 도서 및 자료 간행 등의 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일본에는 전국에 있는 개별 약사에게 연수 기회를 적절히 제공할 수 있도록 도도부현약사회, 도도부현병원약사회의 협력을 얻어, 도도부현마다 약국, 병원, 약학대학, 기업에 근무하는 약사들로 구성된 ‘약제사연수협의회’가 설치되어 있다. 

연수협의회는 일본약제사연수센터의 파트너로서 인정약사의 신청, 인증서의 발급을 중개하는 것 외에 필요에 따라서 연수회 계획 수립 및 연수 수강증명(seal) 발급 등의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교육 방법 및 내용
연수교육 방법은 교육 유형에 따라 집합연수, 실습교육, 그룹연수, 통신강좌연수, 자기연수 등으로 나뉜다. 

집합연수에서는 다양한 교육이 이루어지는데, 강의뿐만 아니라 비디오, 인터넷 등을 이용하여 실시하는 경우도 있다. 그룹연수에는 약국의 스터디 그룹이나 기업의 신약 설명회 등이 해당된다. 

자기연수는 개인이 책이나 잡지를 이용하고, TV-비디오-인터넷 등 시청각 기기를 활용하여 학습을 하는 것을 말한다.


일본약제사연수센터에서는 일본 국내의 여러 기관과 협력하여 약사가 다양한 분야에서 전문가로 활약할 수 있도록 임상약학, 산업약학 등의 다양한 주제를 가지고 연수를 진행하고 있다. 

비디오연수에서는 ‘병태·약리 시리즈’ 강의를 진행하고 있다. 6년제 약학교육을 받은 약사의 탄생으로 4년제 약학교육을 받은 약사가 새로 만들어진 6년제 교육 커리큘럼에서 추가된 내용을 학습하기 위하여 2007년부터는 ‘신 커리큘럼 대응연수’ 프로그램을 시작했으며, 자기연수, 강의연수, 실무연수 세 가지 방식으로 진행된다.

일본 약사연수교육에 대한 평가는 크게 프로그램 평가, 교육생 자가 평가, 교육의 파급효과에 대한 평가로 이루어진다. 

통상적으로 집합연수가 끝난 후 교육생들은 평가표를 작성하게 되는데, 이 평가 도구는 미국 위스콘신대학(Wisconsin University)의 Hanson교수가 고안한 툴을 활용하여 제작되었다.
 <다음호에 계속>

[기사출처]https://www.kpanews.co.kr/academy/show.asp?search_cate=8&idx=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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