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unded in 2005, Korea Institute for Pharmaceutical Policy Affairs, KIPPA, is a non-profit, public foundation, approved by the Korean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The institute is contributed by three relevant parties, the Korean Pharmaceutical Association (KPA), the Korea Pharmaceutical and Bio-Pharma Manufacturers Association (KBPMA), and the Korea Pharmaceutical Distribution Association (KPDA).

KIPPA is a leading research center, which aims to promote public health through the development of policy regarding the rational use of medicines, pharmacy education, pharmacy practice, pharmaceutical industry, and pharmaceutical supply and distribution. In particular, we begin to develop ‘a community pharmacy model as a health promotion center for community members’. We are collecting and analysing big data accordingly to develop pharmacy-based policies, which pursue maximised pharmacy practice for all the Koreans.

In consequence, KIPPA will consistently implement research tailored to the promotion of health in the nation and worldwide. We kindly ask for supports from our fellow pharmacists, public and associations.

If you have any further enquiries about the institute or research in English, please contact us via e-mail (kippa.org@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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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목 [대한약사저널] ]의약품정책연구소 리포트- FIP-WHO, 건강상태 평가 후 약사 서비스 제공
내   용

FIP-WHO, 건강상태 평가 후 약사 서비스 제공

약국 및 의료기관 약제업무 관리지침 개발 2


<지난호에 이어서>
2. 해외 약사법 및 가이드라인의 약제업무 관리지침
외국에서는 각국의 상황에 맞추어 약사법과 가이드라인을 두고 있다. 미국의 경우 국가가 주(State) 단위로 나누어져 있으므로 약사법도 주마다 존재하며, 약국 내 보조인력(테크니션)이 합법화 돼 있어서 등록된 보조인력이 할 수 있는 일과 할 수 없는 일, 그리고 약사와 보조인력이 아닌 약국 직원이 담당할 수 있는 업무 범위가 구분돼 있다. 일본, 호주, 그리고 아일랜드 등의 국가들도 약사법 내에서 관리지침에 관한 내용을 다루고 있다. 

가이드라인의 경우 세계약사연맹(International Pharmaceutical Federation, FIP)과 세계보건기구(World Health Organization, WHO)에서 협동으로 우수약제업무(Good Pharmacy Practice, GPP) 가이드라인을 제시한 것이 대표적이다. 

국가 단위에서는 GPP와 같이 통합적인 약제업무 지침을 제시하는 경우도 있으나 대부분의 선진국에서는 조제, 복약지도 등 분야별로 특화된 가이드라인을 활용하고 있다.

아래에서는 미국의 약사법과 FIP와 WHO의 협동 가이드라인을 중심으로 보다 구체적인 내용을 살펴봤다.

△미국의 약사법
미국은 주(State)별로 약사법이 상이하므로 본 연구에서는 워싱턴주의 약사법(Pharmacy Law and Regulations)을 참고했다. 

워싱턴주의 약사법은 테크니션의 업무 범위와 함께 복약지도, 대체조제, 의약품 보관 및 관리, 약국 공간과 시설, 위생관리에 해당하는 내용을 우리나라보다 구체적으로 명시하고 있다.

미국의 테크니션은 처방정보(약력) 입력, 조제(재구성), 처방라벨 준비, 약품계수, 재고 유효기한 확인, 포장 및 라벨링 등의 업무를 담당할 수 있으며, 약사와 테크니션을 제외한 일반 약국직원은 수납, 도서정리, 재고정리, 가격표 부착, 배달, 일반적인 질문 응대, 환자와 보호자 외 제3자(보험회사 등)의 환급 관련 기록의 업무를 수행한다. 

일반 약국 직원의 업무 범위까지 구체적으로 명시하고 있다는 점에서 약사와 종업원의 업무 경계가 우리나라보다 명확한 것을 볼 수 있다.

대체조제와 관련해 워싱턴주는 약사가 상품명으로 된 처방을 받는 경우엔 보건부의 목록에 동등하다고 명시된 의약품 중 판매가가 가장 낮은 하나로 대체가 가능하고 제네릭명으로 처방을 받는 경우에는 가장 낮은 판매가를 가진 재고로 투약한다. 

단, 의약품을 구매하는 사람 또는 환자가 처방된 의약품을 선호하는 경우나 처방자가 수기로 ‘적힌 것과 같이 투약할 것’이라고 적어놓은 경우에는 대체조제가 불가하다. 

처방자가 적어놓는 경우에서 체크박스, 미리인쇄, 또는 도장으로 표기하는 방식은 인정되지 않는다.

복약상담을 제공해야 하는 경우와 복약상담에 포함될 내용을 약사법에서 구체적으로 다루고 있다는 점도 특징적이다. 

워싱턴주에서는 이전에 의약품 또는 장치가 투약된 적이 없는 경우, 이전에 같은 제형, 강도 또는 같은 방법으로 의약품이 투약된 적이 없는 경우, 같은 처방이 유지되는 경우 연1회 상담, 그리고 약사가 필요하다고 판단하는 경우 에 약사가 복약상담을 제공하거나 적어도 다른 직원이 환자에게 상담의 기회가 있다는 것을 알려줘야 한다. 

이렇게 복약지도를 제공해야 할 상황과 지침을 구체적으로 명시하는 것은 복약지도를 귀찮아하는 환자들과 환자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해야 할 자신의 의무 사이에서 갈등하는 약사들의 고민을 해결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FIP-WHO 협동 가이드라인
1999년 FIP와 WHO는 공동으로 우수약무기준(Good Pharmacy Practice, GPP)에 대한 합동 가이드라인을 발표했다. 

그 후 FIP는 2011년에 업데이트된 최종 가이드라인 배포 후 회원국들이 이를 잘 이행할 수 있도록 모니터링 및 지원 중이다. 위 가이드라인은 약사의 역할을 크게 의약품 제조, 보관, 보안, 배포, 투여, 조제 및 폐기, 효과적인 약물치료관리(Medication Therapy Management) 제공, 전문가적 업무수행능력의 유지 및 향상, 그리고 보건의료체계 및 공중보건의 효율성 증진에 기여의 4가지로 나눠 제시하고 있으며 그에 따른 기능과 활동들을 명시하고 있다.

FIP-WHO가 제시하고 있는 가이드라인은 환자 중심의 서비스와 관련해 환자의 건강상태와 욕구를 평가해 약사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한 점이 특징적이다. 

질병예방, 영양개선, 건강관리 및 건강생활의 실천 등에 대해 환자를 상담하고 케어하는 과정에 약사의 역할을 접목했다. 

즉, 예방서비스와 관련해서는 금연, 감염성 질환 및 성병과 같은 분야에서 공중보건을 증진하고 질병을 예방하는 활동에 참여하도록 했다. 그리고 추가로 환자를 상담할 때, 교육 수준, 문화적 신념, 문맹 여부, 모국어, 그리고 육체적 및 정신적 능력과 같은 환자 개인별 특성을 고려해 정보를 전달하도록 제시하고 있다. 

또한 환자들이 진료과를 옮겨 다닐 때 환자의 약물 사용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 줌으로써 치료의 연속성을 제공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사실 FIP-WHO의 가이드라인은 각 나라에서 다뤄야 할 주제에 대한 보편적인 가이드를 제시하고 있으므로 각 나라에서 국가별 상황에 맞추어 FIP-WHO의 가이드라인이 어떻게 구체화 됐는지 살펴보는 것도 흥미롭다. 

FIP-WHO는 가이드라인에서 약국의 공간과 관련해 약국에 고객 및 환자들과 비밀스러운 정보를 나눌 수 있는 장소를 마련하도록 제시하고 있다면 아일랜드는 환자의 프라이버시를 보호할 수 있는 상담공간을 만들고, 직원 중 약사만 출입이 가능해야 하고, 상담공간이 환자와 약사 모두에게 접근이 용이해야 하며, CCTV와 같은 시설을 설치할 수 있지만, 환자에게 이에 대해 미리 공지해야 한다고 구체화 하고 있다. 

이에 대해 일본도 약국 이용자가 필요한 의약품 및 건강식품 등에 대해 상담받기 위한 환경을 만들기 위해서 파티션 등으로 구분하는 등, 개인정보 공유에 관해 별도로 배려된 상담 창구를 설치하도록 하고 있다. 

이처럼 FIP-WHO의 가이드라인을 기초로 국내 상황에 적합한 고유의 가이드라인을 개발하는 것도 의미 있는 접근이 될 것이다. <다음호에 계속>


[기사출처] https://www.kpanews.co.kr/academy/show.asp?page=1&search_cate=8&idx=2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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