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unded in 2005, Korea Institute for Pharmaceutical Policy Affairs, KIPPA, is a non-profit, public foundation, approved by the Korean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The institute is contributed by three relevant parties, the Korean Pharmaceutical Association (KPA), the Korea Pharmaceutical and Bio-Pharma Manufacturers Association (KBPMA), and the Korea Pharmaceutical Distribution Association (KPDA).

KIPPA is a leading research center, which aims to promote public health through the development of policy regarding the rational use of medicines, pharmacy education, pharmacy practice, pharmaceutical industry, and pharmaceutical supply and distribution. In particular, we begin to develop ‘a community pharmacy model as a health promotion center for community members’. We are collecting and analysing big data accordingly to develop pharmacy-based policies, which pursue maximised pharmacy practice for all the Koreans.

In consequence, KIPPA will consistently implement research tailored to the promotion of health in the nation and worldwide. We kindly ask for supports from our fellow pharmacists, public and associations.

If you have any further enquiries about the institute or research in English, please contact us via e-mail (kippa.org@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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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목 [대한약사저널]-규정이 만족을 만든다?
내   용

규정이 만족을 만든다?

약국 및 의료기관 약제업무 관리지침 개발 4


<지난호에 이어서>
4. 약국 서비스 신뢰도 제고 방안 <복약지도> 
앞서 약국 서비스 만족도를 측정한 사회조사 결과와 관련한 학술문헌을 통해 알수 있듯이, 약국 서비스 신뢰도 제고를 위한 주요 방안 중 하나인 복약지도에 대해 국내 및 국외의 법률 및 가이드라인을 조사했다. 

이를 비교 분석해 국내 적용방안을 개발하고자 했으며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원활한 의사소통
-약사는 환자(소비자)가 필요로 하며 또한 원하는 정보에 대해 쉽게 설명한다. 
-약사는 환자 상담 시 항상 환자(소비자)의 이익이 우선되도록 한다. 
-약사는 환자에게 충분한 정보를 제공해 환자(소비자)가 자신에게 유익한 선택을 하도록 하고 치료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 
-약사는 환자와 주고받는 건강상태 및 건강정보는 정직하고 진실해야 한다.

△복약지도 구획 마련
-환자와 상담공간은 다른 내방자로부터 방해를 받거나 상담 내용이 공개되지 않도록 적절하게 분리되거나 구획할 수 있다. 

△구두 또는 서면에 의한 충분한 정보 제공
-약사는 환자(소비자) 또는 환자 보호자에게 구두 또는 서면으로 복약지도를 한다. 
-복약지도서 항목에 글자뿐 아니라 픽토그램 부록 참고, 약학정보원 제공 등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복약지도 항목
-환자의 성별, 나이, 병력, 몸무게, 임신?수유 상태 및 기저질환 등을 점검하고 환자에게 적합한 복약지도 내용을 준비한다. 
-복약지도 항목은 다음과 같으며, 다음 정보 중 약사가 환자 또는 환자 보호자에게 복약지도가 필요하다고 판단하는 정보를 포함한다.


5. 약국 약제업무 관리지침(안) 개발
이에 앞서 소개된 바와 같이 국내외 자료를 통해 선별한 항목 및 조사한 내용을 바탕으로 국내 현황, 지역약국의 나아가야 할 방향과 현장에서의 적용 가능성을 고려해 최종적으로 가장 주요하게 다뤄야 할 항목을 선택하고, 이에 대한 국내외 법과 가이드라인을 다시 검토해 약국 약제업무 관리지침 개발(안)이 최종적으로 개발됐다.

본 연구를 통해 개발한 약제업무 관리지침(안)은 크게 △시설 및 설비 △인력 △의약품 관리 △주민편의사항으로 구성돼 있다. 

이 중 연구의 계기가 됐던 투시면 논쟁과 관련해 ‘약국과 조제실의 시설 및 설비’를 살펴보면 정부는 1996년 규제 완화 차원에서 ‘약국 및 의약품 등의 제조업 수입자와 판매업의 시설 기준령’의 시행규칙을 개정해 약국의 면적에 관한 조항을 삭제한 바 있다. 

시행규칙이 삭제되기 전 약국의 시설기준은 ‘면적(조제실 포함)은 15㎡ 이상이어야 하며, 조제실의 면적은 5㎡ 이상이어야 한다’라고 언급돼 있었다. 

현재 국내 시설기준에는 약국의 규모나 면적에 관해 별도의 조항이 없는 상황이다. 일본 약국의 면적은 19.8㎡ 이상으로 법으로 제시하고 있으며 미국의 조제·투약 구역의 면적을 최소 150ft²(≒13.9㎡), 약사 1인당 차지하는 카운터의 면적은 최소 10ft²(≒0.9㎡)’로 법에서 규정하고 있다. 

이러한 부분을 감안한 연구의 약제업무 관리지침(안)에서도 구체적인 면적을 제시하지는 않았으나 ‘약국은 의약품을 적절히 보관할 수 있는 공간을 확보하도록 하며 약제업무가 효과적으로 환자들에게 제공될 수 있도록 적절한 공간과 구조가 필요하다’라고 제시했다. 

약국의 조제실의 투명화 여부에 대한 논쟁과 관련해 보건복지부는 2019년 3∼4월에 전국 보건소를 통해 약국의 조제실 운영 현황을 조사한 바 있다. 

이때 시도별 약국이 가장 많은 시·군·구의 약국을 1개씩 표본 조사해 약국에 설치된 조제실을 ‘투명’한 정도에 따라 4가지로 나누어 약국의 현황신고를 받았다. 

조사 결과, 조제자 및 조제 상황을 확인하지 못하는 약국은 38.1%이며, 확인이 가능한 약국은 61.5%인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호에 계속>


[기사출처] https://www.kpanews.co.kr/academy/show.asp?search_cate=8&idx=2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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