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unded in 2005, Korea Institute for Pharmaceutical Policy Affairs, KIPPA, is a non-profit, public foundation, approved by the Korean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The institute is contributed by three relevant parties, the Korean Pharmaceutical Association (KPA), the Korea Pharmaceutical and Bio-Pharma Manufacturers Association (KBPMA), and the Korea Pharmaceutical Distribution Association (KPDA).

KIPPA is a leading research center, which aims to promote public health through the development of policy regarding the rational use of medicines, pharmacy education, pharmacy practice, pharmaceutical industry, and pharmaceutical supply and distribution. In particular, we begin to develop ‘a community pharmacy model as a health promotion center for community members’. We are collecting and analysing big data accordingly to develop pharmacy-based policies, which pursue maximised pharmacy practice for all the Koreans.

In consequence, KIPPA will consistently implement research tailored to the promotion of health in the nation and worldwide. We kindly ask for supports from our fellow pharmacists, public and associations.

If you have any further enquiries about the institute or research in English, please contact us via e-mail (kippa.org@gmail.com).

Thank yo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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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FL, 194, Hyoryeong-ro, Seocho-gu, Seoul, Repbulic of Ko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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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목 [대한약사저널] ]시각장애인, 교육이해도 낮아 ‘점자 자료’ 필요
내   용

시각장애인, 교육이해도 낮아 ‘점자 자료’ 필요

장애인 대상 의약품 안전사용 교육 평가 결과 <4>


<지난호에 이어서>
국외 장애인 의약품 안전사용 방법
(2) 영국 장애인 의약품 안전 사용 방법
나) 영국 지적장애(Learning Disabilities) 의약품 사용과 약사의 역할 
2) 영국 지적장애인 대상 약사의 역할
△약물 복용의 안전성과 효율성 검토
-지적장애를 가진 환자는 어떤 약물이 자신에게 효과 또는 부작용이 있는지에 관해 의료 제공자와 소통하는데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

-약사는 약물 선호도와 관련해 환자 또는 보호자에게 상담을 제공할 수 있다.

-약사의 역할
·환자 및 보호자와 개인 맞춤형 치료 목적을 논의하고 약물치료가 가급적 안전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약물의 중단 또는 변경에 대해 미리 정보를 제공, 약물을 변경하는 경우에는 환자 또는 보호자가 약사에게 알려줄 수 있도록 사전에 요청하는 등이 있다.

△약품 최적화 방안
-약사와 약국 직원들이 지적장애 환자에 대해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

-제형이나 복용 빈도를 조절해 복약순응도를 높일 수 있는 방법 마련

-지적장애인을 위한 가정 약물검토 서비스 제공

△지적장애인 대상 약물사용 교육
-지적장애인을 대상으로 한 약물사용 교육이 환자의 복약 순응도 및 약물에 대한 이해도를 크게 증가시킨다.

-시각 자료, 읽기 쉬운 텍스트, 오디오, 비디오 등을 활용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장애인 대상 의약품 안전사용 교육 평가
(1) 시각 장애인 대상 교육 평가
-시각 장애인 대상 의약품 안전사용 교육은 총 5회 212명이 교육에 참여했으며, 교육 이후 평가를 진행했다.

-시각 장애인 대상 약 바르게 알기 교육(시범) 참여자를 대상으로 한 교육 만족도 조사 결과를 보면 다음과 같다.

가) 일반적 특성
-교육 대상자의 성별을 보면 남성의 비율이 높았다. 대부분 60대 이상으로 연령이 높았으며, 중증 시각장애인이었다.(84.9%) 

-교육 참여자의 90.6%가 이전에 의약품 안전사용 교육 경험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나) 교육 만족도
1) 교육의 도움 정도 및 이해도
△교육 대상자의 교육 만족도를 평가하기 위해 교육의 도움 정도, 교육의 이해도 등을 파악한다.
-참여한 의약품 안전사용 교육이 도움이 됐다고 응답한 비율이 92.5%였으며, 점자교재와 함께 구두로 진행된 교육이 충분히 이해됐다고 응답한 비율은 96.2%로 나타났다.

-교육 참여자의 58%가 강의내용과 본인의 약 사용방법에 차이가 있다고 응답.

2) 향후 교육 참여 의향 및 요구사항
△추후 의약품 안전사용 교육에 참여하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85.8%로 높게 나타났으며, 추가적으로 필요한 사항으로는 다양한 주제의 교육이 필요하다는 응답이 33.2%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추가적으로 필요한 주제나 요구사항으로는 ‘점자 인쇄 자료 필요’ 등의 의견이 있었다.


(2) 청각 장애인 대상 교육 평가
-청각 장애인 대상 의약품 안전사용 교육은 총 3회 108명이 교육에 참여해 교육 평가를 진행했다.

-청각 장애인 대상 약 바르게 알기 교육(시범) 참여자를 대상으로 한 교육 만족도 조사 결과를 보면 다음과 같다.

가) 일반적 특성
-교육 대상자의 성별을 보면, 여성의 비율이 61.1%로 높았으며, 시각 장애인 교육과 마찬가지로 60대 이상의 고령의 청각 장애인이 교육 및 교육 평가에 참여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부분이 중증 청각장애인으로 교육 참여자의 73.1%가 이전에 의약품 안전사용 교육 경험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호에 계속>


[기사출처] https://www.kpanews.co.kr/academy/show.asp?page=1&search_cate=8&idx=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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