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unded in 2005, Korea Institute for Pharmaceutical Policy Affairs, KIPPA, is a non-profit, public foundation, approved by the Korean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The institute is contributed by three relevant parties, the Korean Pharmaceutical Association (KPA), the Korea Pharmaceutical and Bio-Pharma Manufacturers Association (KBPMA), and the Korea Pharmaceutical Distribution Association (KPDA).

KIPPA is a leading research center, which aims to promote public health through the development of policy regarding the rational use of medicines, pharmacy education, pharmacy practice, pharmaceutical industry, and pharmaceutical supply and distribution. In particular, we begin to develop ‘a community pharmacy model as a health promotion center for community members’. We are collecting and analysing big data accordingly to develop pharmacy-based policies, which pursue maximised pharmacy practice for all the Koreans.

In consequence, KIPPA will consistently implement research tailored to the promotion of health in the nation and worldwide. We kindly ask for supports from our fellow pharmacists, public and associati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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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목 [대한약사전널] 일본, 치매초기집중지원팀 내 약사 역할 강화
내   용

일본, 치매초기집중지원팀 내 약사 역할 강화

미래약국서비스 사례연구 <2>


<지난호에 이어서>
2017년, 치매국가책임제
우리나라 정부는 치매 환자의 증가에 따른 각종 사회적 비용을 경감하고자, 2008년 '치매종합관리대책(2008~2012)'을 발표하고, 2011년 8월 '치매관리법'을 제정했다. 

또한 2012년 7월에는 '제2차 국가치매관리종합계획(2013∼2015)'을 발표해, 치매관리사업의 체계적인 운영을 위한 정책적 기반을 마련했으며, 2014년 7월에는 노인장기요양보험 요양등급에 '치매특별등급'을 포함시켰다. 

그리고 2015년 수요자 중심의 '제3차 국가치매관리종합계획(2016∼2020)'을 발표해 가족지원과 치매관련 연구 기반을 확대하고자 했다. 

이와 같이 우리나라는 치매관리 정책을 꾸준히 수립·시행하고 있으나 치매관리체계는 완성되지 못한 측면이 있었는데, 2017년 국가치매책임제를 발표하면서, 전체적인 치매관리체계의 틀을 세우게 됐다. 

치매국가책임제 발표 이 전에는 치매 관리가 치매관리법과 치매종합계획에 따른 노인복지의 한 사업 영역에 불과했지만, 치매국가책임제를 통해 국가의 지원을 확대하고 치매관리의 전체적인 틀을 세우고, 정책의 위상을 강화했다는 의미를 가지게 됐다. 

또한, 가족과 주변인의 관심과 돌봄이 필요하다는 특성에 주목해 '지역에서의 돌봄' 또한 강조됐다.
 
2017년 9월 보건복지부는 치매국가책임제 일환으로 전국 252개 치매안심센터의 설치를 통해 치매조기발견 및 예방부터 상담, 사례관리, 의료지원까지 종합적 치매지원체계를 구축하고자 했다. 

현재 256개의 치매안심센터가 전국에 개소가 된 상태이다. 정책방향에 맞추어 치매환자에 대한 사회적 대응이 시설 입소에서 이제는 살던 곳에서 계속해서 살아가는 패러다임의 변화를 지역사회가 함께 준비하는 형태로 변화하고 있다. 

치매는 인지 능력 및 신체 능력의 장애가 동반되므로 지역의 많은 사람들의 관심과 도움이 필요하며, 이러한 관점에서 치매관리체계는 중앙정부보다는 지역사회가 중심이 되는 편이 보다 효율적이라고 보고돼 있다. 

그 이유는 지역사회가 중심이 돼 치매관리 역할을 다 할 때, 지역사회 내의 자원을 보다 쉽고 편리하게 이용 및 연계할 수 있기 때문이다.  

지역약국과 약사는 우리나라의 전체 보건의료서비스 공급체계에서 상당히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보건의료서비스 공급체계에서 약사가 담당해야 할 역할이 더욱 확대될 필요가 있음을 고려해 많은 논의가 이루어지고 있는 상황임을 고려할 때, 치매와 관련해서도 지역사회를 중심으로 한 지역약국 및 약사가 담당해야 할 기능 혹은 역할에 대한 사회적 논의가 필요하다. 

이에 의약품정책연구소는 먼저 이와 관련한 외국사례를 조사하고, 국내 치매안심센터와 치매안심마을을 중심으로 운영되는 치매안심약국에 대해 살펴보았다.  

1. 국외 현황
(1) 일본
1) 치매 시책추진 종합전략(신오렌지플랜) 
·치매의 상태에 따라 적시·적절한 의료·개호 등의 제공(7개 정책 중 2번)
-의료·개호 등의 유기적인 연계를 통해 치매 상태의 변화에 따라 적시·적절하게 가장 적합한 장소에서 의료·개호 등이 제공되는 순환 구조를 실현

-치과 의사·약사의 치매 대응 능력 향상 연수(이전의 정책인 오렌지플랜에서는 주치의만 언급됐으나, 신오렌지플랜에서 치과의사와 약사 추가됨)

-치매초기집중 지원팀으로 약사의 역할 촉구함. 

·약국은 치매초기집중 지원팀으로서 치매가 의심되는 사람을 조기에 발견해 주치의 등과 연계해 대응

·치매 환자의 복약지도 등을 적절히 실시하는 것과 치매 환자 및 가족에 대한 지원을 적절하게 할 것이 요구됨. 

·약사 치매 대응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연수교육을 시행

·약국·약사를 활용한 건강정보 거점의 활용 초기 치매의 감별 진단이 이루어져 적절한 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함. 

·치매 환자의 행동·심리증상에 대응하는 데는 생활 능력이 저하되기 쉬운 약물이나 복용에 의한 부작용 등 노인의 특성을 고려해 대응해야 함. 

·치매 조기진단을 한 후 대응체제의 정비가 중요함. 조기진단 시 지역의 당사자 및 조직의 연락처를 소개하는 등 지역의 실정에 따라 대책을 추진함.

·치매환자를 포함한 고령자 친화적인 지역 만들기 추진(7개 정책 중 5번)

2) 도도부현 별 사례
·아오모리현, 야마나시현: 약국에서 치매 셀프체크<표1>를 할 수 있도록 '건강 간호 길거리 상담 약국'으로 운영됨.<다음호에 계속>

[기사출처] https://www.kpanews.co.kr/academy/show.asp?page=1&search_cate=8&idx=3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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