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unded in 2005, Korea Institute for Pharmaceutical Policy Affairs, KIPPA, is a non-profit, public foundation, approved by the Korean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The institute is contributed by three relevant parties, the Korean Pharmaceutical Association (KPA), the Korea Pharmaceutical and Bio-Pharma Manufacturers Association (KBPMA), and the Korea Pharmaceutical Distribution Association (KPDA).

KIPPA is a leading research center, which aims to promote public health through the development of policy regarding the rational use of medicines, pharmacy education, pharmacy practice, pharmaceutical industry, and pharmaceutical supply and distribution. In particular, we begin to develop ‘a community pharmacy model as a health promotion center for community members’. We are collecting and analysing big data accordingly to develop pharmacy-based policies, which pursue maximised pharmacy practice for all the Koreans.

In consequence, KIPPA will consistently implement research tailored to the promotion of health in the nation and worldwide. We kindly ask for supports from our fellow pharmacists, public and associations.

If you have any further enquiries about the institute or research in English, please contact us via e-mail (kippa.org@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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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목 [대한약사저널] 장점은 키우고 단점은 없애는 교육방법은?
내   용

장점은 키우고 단점은 없애는 교육방법은?

대한약사회 사이버연수원과 온라인 연수교육의 미래를 탐구하다 <4>


대한약사회는 약사연수교육을 개편하여 2020년 사이버연수원을 구축했다. 사이버연수원을 통한 온라인 연수교육의 시행과 함께 연수원의 효율적인 운영 방향과 약사들에게 양질의 교육을 제공하기 위한 온라인 연수교육센터의 발전 방향 제안이 요구되고 있다. 많은 선진국은 약사연수교육에 CPD(Continuing Professional Development) 개념을 적용하고 있다. CPD는 제2차 세계대전 당시에 전문가들에 대하여 지속적 및 체계적인 개발을 할 필요로 처음 등장했다. 이후 본격적으로 CPD 인증 서비스가 처음 적용된 것은 1996년 영국 건설업 분야였고, 세계약사연맹(International Pharmaceutical Federation, FIP)는 2002년 CPD를 장려하기 위한 성명서를 발표했다. 2020년 사이버연수원의 오픈은 약사연수교육에 큰 발돋움이었다. 코로나 시기와 맞물려 집체교육이 어려워진 상황에서 온라인 연수교육은 더욱 빛을 발하고 있기도 하다. 그러나 국제 약사 사회에서 CPD가 도입된 지 약 20년이 지난 지금까지 국내 연수교육에서 CPD의 개념은 찾아볼 수 없다. 국제적 기준에 상응하는 국제 수준의 약사 인력 양성을 위해 약학대학이 6년제로 개편되었지만, 졸업 이후 지속해서 경쟁력 있는 약사 인재를 개발하기 위한 기반은 아직 마련되어 있지 않다. 이에 따라, 본 고에서는 CPD 적용을 위해 국내 연수교육에 필요한 요소들을 중심으로 국내 온라인 연수교육의 미래 발전 방향을 탐구해보고자 한다.


양질의 연수교육을 위한 평가
여기서 이야기하는 평가는 연수교육 자체의 질을 평가하는 것으로 앞서 수강자의 제대로 된 학습 여부를 평가하는 것과는 다른 개념이다. 

연수교육의 질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체계적인 평가가 이루어져야 할 필요가 있다. 

커크 패트릭의 모델<그림7>은 교육 또는 훈련 프로그램을 평가하기 위해 가장 흔하게 사용되는 모델이다. 


이 모델은 ‘반응’, ‘학습’, ‘행동’, 그리고 ‘결과’ 4단계에 따라 교육의 효과를 평가한다. 

각 단계에 대한 간단한 설명은 <표3>와 같다.


국내에서 현재 약사연수교육의 평가를 위해 사용중인 평가 문항은 대부분 ‘반응’ 영역의 전반적인 강의 만족도를 평가하는 데 집중돼있다. 

제대로 된 평가를 위해서는 다른 영역들과 함께 반응영역 내에서 학습 동기, 교육 매개체들에 대한 평가를 수행하는 것이 필요하다. 

단 문항이 과도하게 많아지면 수강자의 평가 의지가 저하될 것을 고려해 적절한 수의 평가 문항 개발이 필요하다. 

본 연구소에서는 올해 ‘약사연수교육의 온라인센터 활용 및 평가방안 연구’를 수행해 연수교육의 평가에 활용될 수 있는 평가모델과 문항들을 개발했다. 

이는 차후 연구소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나가며
앞서 말했듯이 사이버연수원의 개설은 약사 연수교육에 큰 발전이다. 

국외뿐만 아니라 국내에서도 다른 직능들에 비해 개설이 늦어지긴 했지만, 이제라도 현장에서 바쁘게 일하는 약사들이 시간과 공간에 제약받지 않고 연수교육을 수강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수강자가 강사와 직접적으로 소통할 수 없고 작은 화면을 통해 일방적으로 정보를 전달받는 온라인 교육은 현장 교육보다 못하다는 의견 또한 존재한다. 

그러나 온라인 교육과 현장 교육은 둘 중 어느 하나가 틀렸다는 표현보다는 다르다는 표현이 적합하다 할 것이다. 

온라인 교육은 단점도 있지만, 시공간에 제약이 없고 여러 디지털 기술들을 활용할 수 있다는 분명한 장점도 존재한다. 

어느 형태의 교육을 선택할지는 본인의 요구도를 가장 잘 파악하고 있는 수강자에게 달려있다. 

단 온라인 교육의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여러 접근이 필요하다.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앞서 제시한 방식을 반영한 Continuing Professional Development를 사이버연수원에 적용할 수 있다면, 온라인 연수교육의 장점을 보다 더 극대화할 수 있을 것이다.


[기사출처] https://www.kpanews.co.kr/academy/show.asp?page=1&search_cate=8&idx=4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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